이 챕터에서는 거래 알고리즘의 성능을 측정하는 방법과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인 시장 영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.
Buyer 측면에서 주문집행의 성과는 average credit price와 execution benchmark의 차이로 측정된다.
이 차이를 다른 말로 'Market impact'라고도 부른다.
Market impact는 liquidity의 비용을 시사한다. market impact가 더 작을 수록, execution의 성과는 더 좋은 것으로 판단한다는 것이다.
여기서 TCA(transaction cost analysis)라는 것을 통해 투자자의 execution quality를 가늠할 수 있다.
Market impact modelling
Market impact model을 통해 주문집행 전, 주문집행의 market impact를 예상할 수 있다.
Buyer의 market impact는 VWAP과 Arrival price의 차이로 구한다.
대부분의 Market impact model은 다음의 input을 동일하게 가진다.
- Bid-ask spread
- Trading duration
- Participation
- Intraday volatility
Simple Market impact model

Duration이 길어지거나 Participation rate이 커질 수록, Market impact는 커진다.

장 시작 직후부터 약 12시까지는 Volume이 줄어들고, 뉴욕 시장이 개장한 3시 30분부터는 급격하게 상승한다.
How volume curves change on specific events

파생상품 만기일 정오에는 굉장히 큰 volume이 발생한다.
그래서 VWAP 알고리즘을 이런 special한 상황에 쓴다(?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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